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꿀팁 정보 모음

2023 국비지원 지게차 자격증 비용과 신청방법, 좋은 학원 고르는 방법은?!

by 셀프진화 2023. 1. 17.

오늘은 국비지원 지게차 자격증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설기기계인 지게차를 조종하기 위해서 취득해야 하는 기능사 자격증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국토교통부 의 위탁을 받아 한국산업인력공단이 담당한다.

 

 

 

 

 

📌주의할 점은 자동차운전면허증만 발급받으면 자동차를 언제든지 운전할 수 있으나, 지게차운전기능사는 운전면허와 달리 자격증과 면허증을 모두 발급받아야 지게차를 조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게차운전기능사와 1종 보통이 있다고 바로 지게차를 조종하면 면허가 없기 때문에 무면허운전으로 처벌받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게차 시험 꿀팁

 

+지게차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뉩니다.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시험종류 합격기준 제한시간 비고
필기 60 / 100 60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실기 4 작업형

 

📌한국산업인력공단CBT 시험장에서 실시하는 필기 시험은 상시시험으로 한달에 여덟 번 정도 시행하기 때문에 탈락해도 재도전 간격이 매우 짧다.

 

📌주로 디젤 기관이나 지게차 운전 외에도 자동차 운전에 나오는 교통법규 문제도 있다. 기관이나 운전과 관련된 문제가 상당수 나오기 때문에 운전면허 필기보다는 훨씬 어렵다.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생각하고 아무 준비 없이 들어갔다간 바로 탈락할수도 있어요.

 

 

 

 

 

 

📌그래도 조금만 공부하면 필기 시험은 무난한 편이다. 일단 기출문제가 문제은행식으로 나오는 문제가 계속 반복되어 나오는 것도 있어서 기능사 서적에 있는 예상기출 문제가 나오는 경우가 매우 많다. 실제로 교재 이론도 거의 안 보고 기출문제 몇번 풀고 합겹한 사람이 제 주위에도 꽤 있습니다.

 

+아래 기출문제 참조하세요!

✅지게차 기출문제(최근 실전모의고사 풀이집)

 

지게차 자격증 비용 평균

 

📌지게차 자격증 따는법 1단계인 국가자격시험을 보기 위한 비용이 들어가는데 필기시험 가격은 14,500원 실기시험은 25,200원입니다. 건설기계 조정사 면허증을 발급받는데 드는 지게차 자격증 비용은 3,100원이라는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총 42,800원입니다. 

 

 

+여기서 취업할려고 지게차 자격증 따시는 분들은 직업 운전해볼 수 있는 중장비 학원을 다니셔야 합니다. 지게차 중장비 학원의 경우 지역마다, 학원마다 가격이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30만원 ~ 40만원 으로 잡으시면 됩니다. 학원 교육 시간은 보통 12시간 정도 받으시면 됩니다.

 

지게차 자격증 국비지원 방법은?

 

 

 

 

 

📌지게차 자격증 국비지원을 받으시면 대략 6~8만원 안팎의 가격으로 중장비 학원에서 지게차 운전 및 도로주행 실기 시험 준비를 하실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고용노동부에 들어가셔 신청하면 간단하게 하실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민취업지원제도까지 이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국민취업지원 제도 자격조건(바로가기)

 

📌아래에서 지역별 국비지원 지게차 학원 목록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시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제주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다양한 지게차의 종류

 

작업용도에 따라 하이마스트(2),3단마스트,로드 스태빌라이저, 스키드포크,힌지드버킷, 힌지드포크,로테이팅 포크, ,포크 포지셔너, 클램프,드럼클램프,로테이팅 클램프, 롤 클램프 암, 푸시풀이 있습니다

 

 

지게차 자격증 취득방법

 

시험을 무사히 통과하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데, 이 상태로 지게차를 운전하면 무면허니 1종 보통 이상의 운전면허증,3톤 이상 지게차는 이따금 도로에서 주행하게 될 일이 생기는데, 이를 위해 제시하는 것이다.

 

 

본인의 면허가 2종 보통인 경우 보건소에서 간단한 신체검사를 받은 후 떼어주는 서류를 들고 가면 된다. 다만 신체검사 시 소요되는 시간이나 과정 등 여러 가지 절차상의 번거로움 때문인지 공무원 들은 신체검사 서류보다 1종 보통 이상의 운전면허를 선호합니다. 1종은 그냥 가시면 됩니다.

 

신분증과 자격증, 증명사진 1매를 지참하고 가까운 시··구청 교통과 구청으로 가야합니다., 건설과 또는 차량등록사업소 를 방문해 건설기계조종사면허까지 발급받아야만 운전이 가능합니다.

 

그 밖의 취업관련 장려정책!

 

 

2023 청년도전 지원사업 대상조건과 신청방법 꼭 알아야 하는 내용들!

안녕하세요. 벌써 한해가 가고 2023년입니다. 2023년에도 정부에서는 많은 청년정책을 펼치는 데요, 오늘은 2023 청년도전지원사업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추가적으로 2023년에는 청년도약계

selfevolution27.tistory.com

 

 

 

2023 중장년(40~50대) 취업지원 프로그램 현황과 지역별 취업정책 찾는 방법

코로나는 종식되었지만, 경기침로 인한 고용시장도 얼어붙었다. 이로 인해 취준생들은 일자리를 구하기 더욱 어려워졌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청년구직자 및 실업자 대상으로 진행되는 정부 지

selfevolution27.tistory.com

 

 

 

 

 

 

 

.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