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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면 손해인 정보들

2023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장단점, 본인서명사실 확인서 총정리!

by 셀프진화 2023. 10. 23.

안녕하세요! 오늘은 민원업무에 필요한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과 '본인서명사실 확인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인감증명서는 국가 행정기관이나 공증기관에서 본인의 도장을 공식적으로 등록하고 받은 증명입니다.

 

이 인감증명서는 부동산 거래나 사업거래 등에서 법적 구속력을 가지며,

 

본인이 직접 혹은 대리인을 통해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및 절차

 

주민센터에서 인감증명서를 받으려면 신분 증명 가능한 주민등록증, 여권 또는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찾아가시면 지문 확인 후 바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수수료는 600원입니다.

 

대리발급 시 준비물

 

만약 거동이 불편하거나 주민센터를 방문할 수 없는 경우 대리인이 위임장과 함께 본인의 신분증 및 도장을 지참하여 대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기존 인감증명의 단점(위조 가능성, 분실 위험 등) 해소를 위해 도입된 '본인 서명사실 확인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인 서명사실 확인제도란?!

 

이 제도는 증빙자가 직접 행정기관에 방문하여 서면으로 자신이 서명했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장점이 제도를 활용하면 사전 신고 없이 각종 계약에 법적 효력을 가질 수 있으며,

 

타인에 의한 위조 가능성이 낮아져 안전합니다.

 

온라인 발급 본인 서명 확인서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이용 승인을 받은 후,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언제든지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인감증명과 본인 서명사실 확인제도를 활용하면 다양한 업무에서 필요한 법적 증빙자료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잘 알아두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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